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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R&D란

왜 IP-R&D인가?

R&D는 보통 경쟁 기업 혹은 성장 기업에 의해 동기를 얻는다. 그러나 R&D 연구자들은 시간과 비용적인 부분을 비교하였을 때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시작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대다수이다. 이에 따라 IP 및 이와 관련된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R&D를 기획하고 기업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인 IP-R&D 전략수립 방법론이 필요하다. 이해를 돕기위해 IP를 중심으로 하는 R&D와 비즈니스의 패러다임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자

[차량 내비게이션과 IP-R&D 전략수립의 비교]

차량 내비게이션과 IP-R&D 전략수립의 비교 내용
구분 차량 내비게이션 IP-R&D 전략수립
목적 최적의 길 안내 최적의 지식재산 전략 제시
주요기능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최단 코스, 최적 코스 등 길 안내 R&D 기획단계부터 성과물이 나오기까지의 전략과 방향 제시
세부기능
  • 도로상황 (교통체증, 최고속도) 알림
  • 주변 지형물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
  • R&D 관련 위험요인 및 대응방안 제시
  • R&D의 목표와 추진방법, 전략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
  • R&D 성과물의 활용·보호방안 제시
공통점 차량 내비게이션과 IP-R&D 전략수립은 단계별, 목적별로 상세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안전하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이처럼 IP를 활용한 R&D를 통하여 최강의 지재권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재권 포트폴리오를 확보한다는 것은 우연히 발생한 소수 특허권을 확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품 생산과 사업에 필요한 관련 특허 혹은 개량 특허들을 다양하게 획득함으로써 전략적으로 필요한 권리 영역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제3자의 우회나 회피기술 개발을 방지하며, 해당 사업에서의 특허공격에 대한 방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IP-R&D 전략의 의미

기존의 R&D전략 컨설팅의 단계에 따른 조사 및 분석을 기업의 자체 인력을 통하여 해결해 왔다. 그러나 우리가 진행해온 과정은 기존의 R&D에서는 경험 할 수 없는 새로운 R&D의 방법론이고, 기존의 R&D의 결과물로서의 특허출원과 선 IP 분석 후의 R&D수행의 차이는 매우 크다.

[R&D-IP와 IP-R&D의 차이점]

R&D-IP와 IP-R&D의 차이점 내용
구분 R&D-IP IP-R&D
개념 R&D 중심의 기술획득전략 (R&D의 결과물로서 특허출원) 지재권 중심의 기술획득전략 (선 특허포트폴리오 분석 후 연구개발 수행)
R&D 방향 선진국 기술 추격형 R&D 핵심·원천·표준특허 조기선점형 R&D
목표 선진기업의 공격에 적절한 방어 돈되는 강한 특허의 선점으로 타사 공격, 방어 등 다양한 전략 실행
출원전략 특허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은 양 위주의 특허출원 전략적 포트폴리오에 따라 촘촘한 특허망을 짜고 출원
경영전략 선행기술조사, 특허맵 등의 필요에 따른 개별적인 분석으로 일방적인 선진국의 특허공세에 방어적으로 대응 경쟁사 및 시장환경분석을 통하여 미래 최강의 지재권 포트폴리오 구축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획득하는 종합적이고 쌍방향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후발주자를 공격
소통 기술전문가에 의한 일방통행식 R&D 기술전문가와 특허전문가의 개방, 공유, 참여

먼저 IP를 분석한 후 R&D를 수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먼저 자사 및 경쟁사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분석한 후 최강의 지재권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후에 연구개발을 수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술전문가와 특허전문가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며 개방, 공유, 참여의 과정을 거쳤을 때 특허는 '비용'아닌 '수익'이 된다.

사례

사례 01

중소기업의 CEO인 A씨는 전 역량을 투자하여 ㅇㅇ기술 개발을 완료하였다. 드디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었고 매출액도 호조세를 보였다. 그동안의 고생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행복한 미래를 꿈꾸고 있을 때, 다국적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자사의 특허권을 침해하고 있으니 당장 생산을 중지하고 손해배상을 하라는 경고장을 받았다. 결국 A씨는 회사 문을 닫고 잠적할 수 밖에 없었다.

사례 02

중소기업의 CEO인 B씨는 전 역량을 투자하여 ㅇㅇ기술 개발을 완료하였다. 기존의 제품에 대하여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기술이었기 때문에 사업의 성공을 자신하였다. 그러나, 아날로그 방식의 자사제품이 시장의 디지털 제품의 요구에 의하여 매출액이 급감하였다. 경쟁사는 이미 디지털 제품을 출시하여 진입장벽을 치고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에 제품의 재고가 쌓여가는 것을 쳐다볼 수 밖에 없었다.

사례 03

중소기업의 CEO인 C씨는 기술개발을 위하여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기술정보를 수집해서 가까스로 기술개발을 하였다. R&D의 결과물로 특허를 출원하였으나 특허청 심사관으로부터 이미 선행기술이 있기 때문에 거절결정 통지서를 받았다. 그동안의 고생이 물거품이 되는 순간이었다.

사례 04

중소기업의 CEO인 E씨는 기술개발 후 1건의 특허를 출원하여 등록받고, 해외에 제품을 출시하였다. 그러나 많은 특허를 가지고 있던 외국기업의 특허공세에 밀려, 결국에는 해외시장에서 철수할 수 밖에 없었다.

4개 유형의 IP-R&D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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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2.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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